펫뷰티케어과 마스코트인 ‘나길과 해랑’(왼쪽). 애견미용 실습용 동물인형 ‘위그’를 이용해 수업에 열중이다.
펫뷰티케어과 마스코트인 ‘나길과 해랑’(왼쪽). 애견미용 실습용 동물인형 ‘위그’를 이용해 수업에 열중이다.

반려인구 1천500만 명 시대를 맞아 미래 유망 직종으로 떠오른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관심을 둔 인천지역 중학생들이라면 인천 최초 직업계고 반려동물 관련 학과를 개설한 인천금융고를 주목하기 바란다.

반려동물 산업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1편과 2편에 걸쳐 해당 학과를 소개한다. 1편에서는 학과와 교육과정, 진로, 비전 같은 내용을 두루 살피고, 2편에서는 재학 중인 학생을 만나 한 걸음 더 들어가려고 한다.

인천금융고는 2021년 ‘펫뷰티케어과’를 개설해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했다. 현재 1학년 40명, 2학년 42명이 체계 있는 이론·실습교육을 받으면서 반려동물 전문가 꿈을 키우는 중이다.

인천 직업계고 가운데 유일한 반려동물 특성 학과로서 반려동물 위생과 아름다움을 가꾸려고 개체별 특성에 맞는 미용 방법을 터득한 반려동물 전문가, 건강을 책임지는 수의테크니션(동물보건사), 훈련과 교육을 담당하는 핸들러를 포함해 반려동물 산업 트렌드를 선도할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 양성 프로그램에 걸맞게 각종 실습실과 기자재, 학교 밖 프로그램도 갖춰 학생들에게 전문 기술과 지식·경험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크게 애견 미용, 수의 보조, 핸들러(훈련), 축산 기능사 4개 코스로 구성했다.

1학년은 전공계열 탐색 과정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전문 기술을 습득하고, 반려동물 산업 이해와 애견 미용에 대한 기초 지식·기술을 체득한다.

2학년은 전공 관련 직업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실무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동물자원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고 수의 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실무교육을 한다.

3학년은 반려동물 행동 교정, 사료 생산, 창업 일반 같은 반려동물 전문 인재로 성장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 방과 후 교육과정으로 애견 미용사, 핸들러, 훈련사, 반려동물 종합관리사 같은 전공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지원해 올해 9월 기준 2학년은 주요 전공 자격증을 80% 이상 취득했다. 이 말고도 IT와 회계 관련 자격증(한글·엑셀·전산회계) 취득도 도와 진로 선택 폭을 넓혔다.

학과 특색 활동으로 직업계고 학점제를 학교 밖 교육과정과 연계해 운영한다.

서울문화예술대학교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전문가들한테 동물병원 실무와 반려견 예절교육을 배우고, 수도권 12개 기업체와 산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다양한 실무 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진대회와 공모전에 참가해 입상 실적도 거뒀다.

펫뷰티케어과 진로는 크게 진학과 전공 취업으로 나눈다.

진학은 ▶동물자원학부 ▶동물자원학전공 ▶펫토탈케어학부 ▶동물생명융합학부 ▶펫 창업경영과 ▶반려동물보건과 같은 전공으로 가능하다. 단국대·한경대·충남대·경북대·강원대·백석대·서울문화예술대·경인여대·연암대·서정대 말고도 다수 대학이 관련 학과를 운영 중이다.

동물병원 수의테크니션, 애견 미용사, 반려동물 훈련 전문가, 애견유치원 교사, 펫시터를 비롯한 반려동물 산업 전반에 걸쳐 취업이 가능하다.

펫뷰티케어과가 지향하는 미래 비전은 다양한 전문교육과 실무 위주 실습교육뿐만 아니라 동물 복지·윤리를 최우선 하는 반려동물 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둔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 산업 최신 트렌드와 기술 변화를 주시하고 이에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산업 현장이 원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배출해 인천 최초를 넘어 우리나라 최고 교육기관으로 성장하려고 전 교직원이 열과 성을 다한다.

김동현 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