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설치 지역에 주민 의견을 반영한 파격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시는 먼저 공사비용 중 20%에 달하는 약 300억∼500억 원으로 주민이 원하는 주민편익시설(문화, 체육, 공원시설)을 설치해 지역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주민 일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소각할 때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이용해 전기와 난방열을 주민에게 공급하는 등 법적으로 지원 가능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더불어 입지지역은 주민지원기금 17억∼43억 원과 반입협력금 최대 100억 원을 매년 받아 환경 개선과 다양한 주민 복리 증진활동이 가능해진다.

시는 이 같은 법적 지원 말고도 주민이 실제 체감하는 혜택을 제공하고자 주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시설(대형 쇼핑몰, 대형 병원, 공공청사,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놀이공원)을 발굴해 설치할 방침이다.

시는 지역 상황에 맞고 실제 주민이 원하는 시설을 제공하고자 여론조사와 간담회, 설명회를 진행하고 주민 의사를 반영한 랜드마크를 발굴하는 계획도 제시했다.

시가 지난해 만 18세 이상 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정말 내가 원하는 편익시설과 함께 자원순환센터가 거주지 인근에 들어온다면 수용 가능하느냐’는 질문에 55%가 ‘수용’으로 답한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 여론조사도 할 예정이다.

또 자원순환 선도 도시에 어울리고 지역 발전과 도시 번영 활로로 자원순환센터 이미지를 만들어 기피시설에 대한 주민 반감을 극복하는 미래도시 기반시설(인프라)로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어떤 시설이 주민들에게 호응을 얻는지 심도 깊게 살펴볼 예정이며, 자원순환센터로 경제적 이득은 물론 지역 발전도 이끌어 내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