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 안전점검 추진 실적 시도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25일 시에 따르면 집중 안전점검 긴급 보수·보강으로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4억9천만 원을 받았고, 연말에는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한다.

행안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 안전점검(옛 국가안전대진단)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안전 관련 협력단체, 민간 전문가, 국민이 지난 2015년부터 해마다 전국에서 사회 전반에 걸쳐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하는 범국가 안전 예방 정책이다. 시는 올해 처음으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평가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추진한 집중 안전점검 실효성, 확산 실적, 환류 적절성, 이력 관리 노력도, 정책 기여도 들 5개 항목별 성과 지표와 민간 전문가 현장 심층 점검, 발표 평가로 진행했다. 있는 그대로 평가를 하려고 방재학회에서 대학 교수와 민간 전문가를 평가위원으로 위촉했다.

시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60일에 걸쳐 낡은 건축물, 교통시설, 공사장 같은 7개 분야 낡은 위험시설 579곳에 대해 민관 합동으로 집중 안전점검을 벌였다.

또 전문성과 내실 있는 안전 점검을 하려고 헬프미 민간 전문가, 시민, 공무원, 공기업 전문가를 포함해 2천747명이 참여했다. 눈으로 점검하기 어려운 경기장 지붕과 다리에는 드론을, 낡은 건축물은 열화상카메라·슈미트 해머 같은 과학 장비를 활용해 안전점검했다.

아울러 지난해 12월에 구축해 운영 중인 디지털 기반 낡은 위험시설물 사물인터넷(IoT) 감지기를 활용하고 행안부 집중 안전점검 시스템과 연계한 시설 모바일 안전 점검 앱을 활용해 현장을 점검했다. 국가안전시스템 개편에 따른 기관장 일상 안전릴레이 ‘숏폼’ 영상도 제작해 대국민 안전 문화 확산에 노력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시는 평가지표 모든 항목에서 최상위 등급을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박찬훈 시 시민안전본부장은 "올해 5월 시가 행안부 주관 전국 재난관리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이번 집중 안전점검 평가에서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만큼 시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