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후천적 색소질환인 ‘리엘 흑색증(Riehl’s melanosis)’의 새로운 치료법이 나왔다.

26일 아주대병원 피부과 박영준 교수팀(김율희·백두진 전공의)은 리엘 흑색증을 피코레이저와 펄스다이레이저 복합치료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입증했다.

연구팀은 리엘 흑색증 진단을 받은 환자 13명의 피부 병리조직을 분석한 결과, 진피의 멜라닌 색소침착과 혈관 확장을 확인했다.

이에 진피 멜라닌 색소와 혈관성 병변을 치료하는 데 각각 유용한 피코레이저와 펄스다이레이저를 이용한 복합치료를 시행했다.

피코레이저는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는 기능이 있어 주로 피부의 전반적인 화이트닝, 기미, 흑자 따위의 색소성 질환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고 있으며, 펄스다이레이저는 산화헤모글로빈을 표적으로 하는 레이저로 주사 피부염, 혈관종, 화염상 모반 같은 혈관의 확장과 증식에 의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돼 왔다.

연구팀은 색소침착을 치료하는 피코레이저 단독치료 환자군과 피코레이저·펄스다이레이저 복합치료 환자군으로 나눠, ‘진피 색소 범위와 중증도 수치’ 감소 정도를 확인했다.

그 결과 단독치료 환자군의 경우 14.6%, 피코레이저·펄스다이레이저 복합치료 환자군은 47.0%로 각각 나타나 복합치료 환자군에서 색소침착이 3배 이상 더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더욱이 복합치료 후 부작용이 거의 없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박 교수는 "치료가 잘 안되는 심각한 피부질환인 리엘 흑색종에서 효과적인 치료법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피부의 조직학적 특성을 임상에 적용해 좋은 치료성적을 확인한 사례로 주목된다"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