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코랜드 들어설 영흥도 외리 일대. /사진 = 연합뉴스
인천에코랜드 들어설 영흥도 외리 일대. /사진 = 연합뉴스

인천시와 옹진군이 영흥면 자체 쓰레기매립지(에코랜드) 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26일 시에 따르면 2021년 민선7기 당시 자체매립지를 조성하려고 600여억 원을 들여 영흥도에 있는 부지 89만㎡를 매입했다. 자체매립지는 올해 1월 착공해 내년 12월 준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유정복 시장이 당선하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유 시장이 자체매립지 조성을 없던 일로 하고 당초 수도권 4자 협의체 합의사항인 수도권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을 추진해서다.

유 시장은 최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수도권매립지 문제는 4자 협의체 합의로 해결이 가능했다"며 "서울시와 경기도가 꿈쩍도 하지 않는데 자체매립지를 하겠다는 계획은 말이 안 된다"고 자체매립지 정책을 비판했다.

자체매립지 정책을 폐기하면서 에코랜드 부지는 현재 방치한 상태다. 당초 매립지로 사용하려고 매입한 땅이어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데다 수익을 내기도 힘든 상황이어서 시도 뾰족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는 형편이다.

인천연구원에서 9월 ‘영흥 공공사업 추진 부지 활용 방안 연구’ 결과를 내놨지만 지적했던 접근성과 수익성 문제 때문에 이렇다 할 방향을 정하지 못했다.

옹진군 역시 대책을 마련하느라 애를 태운다.

군은 지난 16일 에코랜드 부지 중 28만㎡에 대규모 친환경 양식시설과 수산업 유통물류단지를 비롯한 수산업 경제단지를 조성하자는 제안을 하고 자체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일부 옹진군민은 수소차량기지를 건설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대다수 부지가 유수지라 용도 변경도 여의치 않다.

시는 다양한 용역 결과와 옹진군 주민 여론, 시책을 고려해 신중하게 부지 활용 방안을 찾을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다방면으로 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고민 중"이라며 "군 경제 상황과 여러 시책을 고려해 정하겠다"고 했다.

영흥지역에서는 부지 활용에 있어 옹진군민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신영희 인천시의원은 "옹진군민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부지 활용 방안을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