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민병덕(안양 동안갑) 국회의원은 "지난해 2030세대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각각 92억 원, 53억 원에서 지난 9월 1년 새 174억 원, 128억 원으로 두 배 늘어났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27일 보도자료에서 "흔히 모바일 환경에 익숙치 않은 60대 이상 고령층이 취약한 것으로 알려졌던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2030 세대도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금융감독원 자료를 통해 확인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의 안전지대로 여겨졌던 2030 세대의 피해가 1년 새 많이 늘어난 것은, 피싱 기술도 AI 기술 발달에 따라 가족이나 지인의 목소리, 얼굴까지 복제하는 등 몇 년 새 급격히 고도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날로 심각해지는 보이스피싱 대응을 위해 정부는 지난 9월 국무조정실, 금융위원회, 경찰청,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감독원이 합동으로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를 개설해 한 번의 신고로 사건 처리와 피해 구제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피해 발생 후 신속한 처리에는 도움이 될지언정 선제적 피해 예방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민 의원은 "지금은 통화 녹음 30초, 얼굴 영상 30초만 있으면 AI가 특정인의 목소리와 외모를 완전히 복제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고도화된 상태다"라며 "신속한 사후 처리만큼 중요한 것이 선제적·사전적 보이스피싱 예방인데 금융 당국이 정부, 통신사, 금융사, 스마트폰 제조사 등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종합대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의문이다"라며 당국의 보이스피싱 대비 태세를 지적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