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침체 분위기 속 표류를 거듭하던 ‘경기도형 사회주택’ 사업이 방식을 바꿔 재추진한다.

2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2020년부터 추진해 왔던 사회주택 시범사업을 기존 ‘민간 토지 제안’ 방식에서 ‘공공 주도형’으로 변경할 방침이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 소유 택지나 주택을 활용해 사회적 경제주체가 사회주택을 공급·운영하는 방식이다. GH가 직접 건물까지 준공하면 사회적 경제주체가 맡아 운영·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사회적 경제주체가 기금을 지원받아 직접 건축까지 하는 방안으로 보완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도는 내년 중 실시설계, 인허가 등 사전 절차와 사업자 공모 실시를 목표로 한다. 시범사업 대상지는 하남시 덕풍동에 GH가 확보한 우정사업본부 유휴부지(781㎡)를 활용할 계획이다.

앞서 도는 민선7기 이재명 지사 재임 당시인 2020년 11월 사회적 경제주체가 제안한 토지를 GH가 매입하고, 해당 토지를 사회적 경제주체에 장기간 저렴하게 임대해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방식의 ‘경기도형 사회주택’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주거 취약계층이 주변 시세의 80% 이내 수준 임대료를 내고 30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주택으로 설계했지만, 사업자 선정 공모가 2021년까지 3차례 무산된 바 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