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미국 존 F. 케네디 재단이 수여하는 2023년 ‘용기 있는 사람들 상’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공동 수상했다.

미국 보스턴 JFK 재단 도서관 겸 박물관에서 개최한 시상식에는 조현동 주미대사가 대리 참석했다.

재단은 1990년부터 용기 있는 리더십을 발휘한 정치인과 관료들에게 이 상을 수여해 왔다.  

윤 대통령은 영상으로 전한 수상 소감에서 "뉴 프런티어 정신을 상징하는 ‘용기 있는 사람들 상’을 수상하게 돼 개인적으로 영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시다 총리와 함께 이 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다"며 "한미일 3국의 강력한 연대를 통해 세계의 자유와 평화, 번영에 기여해야겠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이를 위해 앞으로 더욱 헌신적인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고등학생 시절부터 케네디 대통령의 취임사, 서베를린 연설을 통해 영어 공부를 하면서 그분을 존경해 왔다"며 "용기 없이 개혁과 혁신이 있을 수 없다는 케네디 대통령의 통찰은 제게 큰 가르침이 됐다"고 상기했다.

그러면서 "그분이 추구하는 가치와 세계관은 그분의 용기와 과단성으로 사회 변화와 과학의 진보를 이뤄냈다. 뉴 프런티어가 바로 그것"이라고 평가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