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일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북 카페에서 ‘민생 타운홀’ 방식으로 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경제 관련 부처 장관을 비롯해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 국민 60여 명도 함께했으며, 윤 대통령은 "초심을 다시 새기고 비상한 각오로 민생을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정부라는 것은 가장 기본적으로 국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달래 줘야 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못 살겠다고 절규를 하며 그것을 바로 듣고 문제에 대한 답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미래를 위해서 전략적인 투자도 하고, 외교 활동도 하고, 공정한 시장과 교육 환경을 만들어서 사회가 민간 중심으로 잘 굴러가게끔 하는 시스템과 업무를 하는 것도 중요한데 대통령직을 수행하다 보니까 참 쉽지가 않다"고 토로했다.

이어 "결국 돈이 드는데 그 돈을 누가 부담할 것이냐, 또 재정을 쓰려고 해도 예산을 막 늘릴 수도 없다. 정부 재정 지출이 늘어가면 물가가 오르기 때문"이라며 긴축재정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1980년대 초 전두환 대통령 시절 정계의 요구에도 건전재정 정책으로 인플레이션을 잡은 김재익 경제수석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려면 불요불급한 것을 좀 줄이고 정말 어려운 서민들이 절규하는 분야에다 재배치시켜야 하는데 (정부 지원금을) 받아 오던 사람들은 죽기 살기로 저항한다"며 "새로 받는 사람은 정부가 좀 고맙기는 하지만 받다가 못 받는 쪽은 그야말로 정말 대통령 퇴진 운동을 한다"고 상기시켰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