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 전 구리시장은 지난 1일 구리시의 서울시 편입이 새로운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전임 시장으로서 구리시의 정체성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이기에 입장문을 발표한다고 전했다.

박 전 시장은 "10여 년 전 구리시와 남양주시 통합에 반대했던 핵심적인 이유는 통합의 실익도 없고 명분도 없었기 때문이다"고 했다.

 이어 "양 시가 통합하게 되면 구리시라는 지방자치단체가 영원히 사라지게 됨은 물론, 명분도 실익도 없는 통합에 대한 구리시민 설문조사결과 70%가 통합에 반대함으로써 무산된 전례가 있다"고 했다.

반면, "구리시의 서울시 편입문제는 긍정적으로 논의해 볼 수는 있지만 여기에는 전제 조건이 있다"면서 "무엇보다 구리시민에게 서울 편입의 실익이 확실히 보장되는 것이 선결돼야 편입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우선, "서울시 편입문제는 통합이 아니기 때문에 구리시 명칭이 구리구로 변경되기는 하겠지만 지방자치법상 자치구의 지위를 유지하는 이상, 구리라는 지방자치단체의 법인격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에서 구리-남양주 통합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했다.

특히 "구리시민이 오랜 세월 기다려온 ‘일자리 넘치는 자족도시 구리시’를 구리 한강변에 조성하는데 중앙정부가 적극 나서고 서울시 편입의 명분과 실익이 보장돼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중앙정부에서 구리 한강변 300여만 ㎡에 ‘K-콘텐츠 클러스터’ 국가 문화산업단지를 조성해 수십만 명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내는 사업계획에 착수하면 구리시민들은 전적으로 서울시 편입을 환영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박영순 전 시장은 "향후 중앙정치권에서 논의 되고 있는 구리시의 서울시 편입에 대해서는 미래세대를 위한 백년대계 관점에서 정파적 이익을 떠나 초당적으로 시민과 더 활발한 논의가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