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원들이 7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2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이어 갔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경기도의원들이 7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2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이어 갔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경기도의회 일부 상임위원회가 사보임을 두고 파행을 거듭하는 가운데 이번에는 행정사무감사 계획 채택을 두고 ‘왕따’ 논란이 번졌다.

도의회 국민의힘이 현 대표단과 전 대표단 소속 일부 의원들의 상임위를 조정하면서 지난 임시회에서 파행을 겪은 기획재정위원회가 사보임이 끝난 의원 2명을 소속 위원으로 인정하지 않고 행정사무감사 위원에서도 배제했기 때문이다.

7일 도의회에 따르면 기재위와 복지위는 제372회 정례회를 하루 앞둔 지난 6일 제371회 임시회 폐회 기간 중 제3차 회의를 열고 행감 계획서 채택의 건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도의회 국민의힘 내부 갈등으로 파행을 예상했던 도의회 제372회 정례회를 큰 탈 없이 진행하리라 예상했다.

그러나 기재위가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채택하는 과정에서 상임위 조정으로 기재위로 소속을 바꾼 의원 2명을 위원에서 배제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또 기재위가 행감 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하려고 모인 회의에도 소속을 바꾼 이들 의원 2명이 참석하지 못한 사실을 확인했다.

지미연 기재위원장은 "잘못한 사보임으로 이번 사태가 벌어졌다. 위원장이 인정하지도 않고, 배석도 하지 않은 위원에게 회의 사실을 알릴 의무가 없고 행감 위원으로 인정하지도 못한다"고 했다.

이 때문에 양당 대표와 의장은 긴급하게 논의한 끝에 소속 위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막는 처사는 문제가 있다고 보고, 제372회 1차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던 기재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을 보류하기로 했다.

이 같은 사태로 올해 도의회 행정사무감사가 차질을 빚을 전망이고, 도의회 안팎에서는 내부 갈등으로 인해 집단 따돌림으로까지 번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는 "감사 위원에서 배제하는 처사는 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막는 행위로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했고, 국민의힘 김정호 대표는 "우선 양당과 의장실이 안건을 상정하지 않기로 합의했고, 사실을 확인하려고 진상조사도 요청한 상태"라고 했다.

도의회 염종현 의장은 "양당 대표와 긴급하게 모여 이번 사태를 두고 논의했고, 2·3차 본회의가 남은 만큼 상황을 지켜보는 상황"이라며 "의원들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위해 여러 대안을 논의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사보임 사태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으면서 의결 정족수에 미달해 안건 의결이 불발함에 행감 일정이 불투명했던 복지위는 같은 날 합의해 행감을 정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