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수산진흥원과 한국푸드테크협의회가 돌봄음식, 특수식품 같은 먹거리와 로봇, 인공지능, 정보통신 들 첨단기술이 한데 어우러진 ‘2023 코리아 푸드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푸드테크는 먹거리 생산·가공·유통·소비 따위 식품산업 전 과정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같은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분야다.

경기도와 농협중앙회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국내 최초로 푸드테크 신기술을 발굴하고, 관련 스타트업을 체계 있게 육성해 우리나라 푸드테크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드높이고자 마련했다.

대체식품, 환자식, 푸드 업사이클링, 로봇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생산·주문·운반 자동화, 농식품 온라인 플랫폼, 애그테크 같은 푸드테크와 관련한 제조·서비스·비즈니스 모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한다.

푸드테크에 관심 있는 기업, 기관, 단체, 개인 들 누구나 제한 없이 참여 가능하다. 도농수산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gafi.or.kr/)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제안서와 제안요약서를 1부씩 첨부해 이메일(mostlove9291@gafi.or.kr)로 12월 1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서류심사와 본선(PT)심사를 거쳐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팀에는 ▶경기지사 표창 2점(먹거리·비먹거리 분야 각 1점) ▶농협중앙회장 표창 1점 ▶한국푸드테크협의회장 표창 1점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 표창 1점을 시상한다.

더불어 수상자들에게는 경기도 ‘푸드테크 기업 들 시설 개선사업’ 보조사업자 선정 시 가점 부여, 농협중앙회 푸드테크 스타트업 ‘엔하베스트엑스(NHarvestX)’ 대상자 선정 시 우대, 롯데벤처스 푸드테크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미래식단’ 대상자 선정 시 우대 같은 혜택을 준다.

최창수 도농수산진흥원장은 "몇 년 전 푸드테크 공모전을 진행한 사례가 있지만 당시엔 인식이 낮아 가공식품 개발에 한정했다"며 "경기도 농식품 공공 플랫폼을 지향하는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농업에서 식품 제조, AI, 로봇에 이르기까지 최신 경향과 첨단기술을 접목해 먹거리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