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을 단풍이 붉게 물든 산과 들에 알록달록한 나뭇잎이 반기는 아름다운 계절 가을입니다.

2023년 제12회 미래도시 그리기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전국 각 지역에서 많은 작품을 출품해 준 학생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저도 어릴 적 미래도시를 상상해 본 적이 있습니다. 

무한한 상상의 세계가 펼쳐지는 도시, 공상의 세계. 타임머신을 타고 꿈과 희망이 담긴 우리 한국의 변화를 꿈꿔 봅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공정한 심사를 위해 네 분의 심사위원분들과 솔직한 의견을 나눠 창의적인 발상이 돋보이는 그림으로 심사숙고해 선별했습니다. 마치 미래도시를 여행하는 기분으로, 동심으로 돌아가 타임머신 창문 밖으로 지나가는 미래 풍경을 바라보듯 출품작들을 면밀히 살펴보며 환상적인 표현법과 독창성을 발휘한 수준 높은 작품들을 골랐습니다. 

그 중에는 입시 디자인 기법의 그림도 있었고, 어린이 생각을 어른 손으로 표현한 듯한 작품도 있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대회 취지에 맞게 생각과 표현이 다소 미숙하더라도 순수한 창의력이 담긴 어린이다운 그림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 유치부와 초등 저학년은 그림을 그리는 방법보다는 자유로운 생각과 참신함을 담은 그림에, 초등 고학년은 자신이 제출한 주제가 잘 표현된 작품과 창의력에 높은 점수를 줬습니다. 중고등부는 테크닉한 그림들이 많았고, 따라서 구도, 색감, 아이디어를 비롯해 준비한 것이 많아 보이는 작품들을 엄선했습니다. 

영상매체 발달로 더욱 풍부해진 가상현실 공간 그리고 기계 발달과 급속도로 전달되는 무수한 정보량에 따라 점점 변화하는 시대의 모습을 잘 엿봤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한국의 전통적인 용을 상징화해 미래도시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 단연 우수했습니다.

다음 대회에는 더 많은 학생들의 참여와 더욱 훌륭한 작품들을 기대합니다. 수상자로 선정된 어린이들에게는 축하인사를 전하며, 아쉽게 탈락한 참가 어린이들에게도 진심 어린 응원과 격려를 보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