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최만식(민주·성남2) 의원이 ‘경기도 농가 소득대책’과 ‘중장년 농업인 대책’ 마련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최 의원은 지난 10일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행정사무 감사에서 "지난해 경기도 농가의 농축산물 판매 순소득이 한 달 평균 78만 원에 불과했다"며 "지난해 경기도 농가소득은 5천273만 원인데, 이 가운데 농업 총수입에서 경영비를 제외한 농업소득은 940만 원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그는 "겸업 소득 등 농업 외 소득이 없을 경우 농업인들은 농업 소득만으로는 생계 자체가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경기도 농업인들이 겪는 금융 부담 문제도 짚었다.

경기도의 경우 지난해 농가소득이 5천273만 원으로 전국 평균 4천615만 원보다 658만 원 높지만, 부채는 전국 평균 3천502만 원보다 1천928만 원이나 더 많았다.

최 의원은 "지난해 농업소득 감소 주요인은 산지 쌀값이 하락하면서 미곡 총수입이 2021년 대비 13.5%나 떨어졌기 때문"이라면서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쌀값 하락 가능성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농가소득 향상과 직결된 경기미 가격안정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최 의원은 중장년 농업인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책도 요구했다.

그는 "중장년 농업인은 청년농과 고령농 사이에 끼여 각종 정책 지원에서 소외받는다"면서 "경기도가 일반 중장년을 ‘경기도 중장년 지원에 관한 조례’와 ‘경기도 중장년 일자리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만들어 지원하고 있는 것처럼, 농업분야에서도 중장년이 자긍심을 갖고 전문 농업인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