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2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소추안을 다시 발의해 오는 30일 또는 다음 달 1일에 열리는 본회의에서 반드시 처리겠다고 밝혔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언론에 대한 무차별 압수수색, 검열, 폐간 협박 등 정권의 폭압을 막기 위해 이 위원장 탄핵과 ‘방송장악’ 국정조사를 반드시 관철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9일 제출한 이 위원장 탄핵소추안 자동 폐기를 막기 위해 해당 안건의 철회서를 냈고, 김진표 국회의장은 10일 이를 결재했다.

국민의힘이 이를 두고 본회의 동의 없는 탄핵소추안 철회는 불법이라고 반발했지만, 민주당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조 사무총장은 "의사일정에 작성돼 상정돼야 ‘의제’라 할 수 있다"며 "9일 본회의에서 탄핵소추안은 상정이 아닌 보고된 것이므로 여당은 억지 주장으로 상황을 호도하지 말라"고 했다.

민주당은 또 이재명 대표 수사를 지휘하고 있는 수원지검 이정섭 2차장검사 탄핵도 함께 추진한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

민주당은 10일에는 이정섭 2차장검사에 대해 위장 전입 등 비리 혐의를 적용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기도 했다.

김용민·김의겸·전용기 의원은 이날 오후 이 차장검사를 주민등록법, 부정청탁법, 국가공무원법, 형법, 검찰청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 혐의 등으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18일 이 차장검사를 검찰에 고발했는데 이날 추가로 고발한 것이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