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한다. /연합뉴스
여야는 13일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위장 전입 문제와 대통령과 학연 등 사적 인연을 두고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이 후보자가 과거 위장전입을 6차례 했다고 지적하면서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가 처음 강서구 화곡동에 위장 전입해 아파트 청약을 받았고, 이어 송파구 거여동에 아파트 분양을 받아 5개월 만에 1억2천만 원 시세 차익을 남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비슷한 시기 반포 미도아파트를 매각해 5천만 원의 시세차익을 남기고 한양아파트를 3억7천만 원에 매입해 재건축되면서 이를 36억 원에 매도했다"며 "상상할 수 없는 막대한 시세차익"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이수진 의원은 "이 후보자는 윤 대통령과 서울대 법대 동기라는 개인적 인연이 있는 데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 사건 주심을 맡아 기각을 결정한 데 대한 보은 인사인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5년 전 헌법재판관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자질 검증을 끝냈다며 적극 엄호했다.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은 "이 후보자의 2018년 청문회 당시 회의록과 심사보고서를 검토해 보니 결격 사유를 찾을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웅 의원은 이 후보자의 과거 위장전입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 소속 박범계 전 법무부 장관도 위장 전입 의혹이 있었지만 사퇴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맞불을 놓았다.

이 후보자는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이 후보자는 "2018년 청문회 때도 말한 것처럼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고위공직자 후보로서 과거 위장전입이 있었던 것, 잘못된 점 인정하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