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들이 반려동물 양육비와 진료비를 줄이려고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제공한다. 견종·연령별 맞춤형 보험상품도 개발한다.

손해보험협회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양육 중인 상위 10대 견종(몰티즈·푸들·포메라니안·시츄·비숑프리제 들) 각 연령대별로 다빈도, 고위험 질환을 분석해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다음 달 초 마련한다고 15일 발표했다.

보기를 들어 몰티즈를 키운다면 몰티즈 다빈도 질환을 진료과목별(심혈관·근골격·외과 들)로 설명하고 이를 미리 막기 위한 연령별 건강관리 항목, 주기, 횟수를 안내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반려인 스스로 동물 건강 문제에 대한 관리 계획을 수립하게끔 지원한다.

가이드라인은 협회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보험사에서도 고객 안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협회는 나중에 다른 견종과 반려묘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한다.

협회는 또 반려동물 품종에 따른 연령대별 발생 질환, 진료행위, 진료비 수준을 조사해 보험사가 맞춤형 보험상품을 개발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하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반려동물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52개 질환을 선정해 품종·연령에 따른 질환별 발생 비율을 진료과목별로 구분하고, 각 질환에 대한 국내외 진료 행위·진료 비용을 조사해 반려동물 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에 제공한다.

보험사는 소형 견종에 빈번한 슬개골탈구 수술 보장을 확대하거나, 고령견 안과 질환을 보상하는 상품을 개발하는가 하면 보험상품을 개발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협회는 정부의 반려동물 보험제도 개선 방안을 이행하려고 보험업계, 수의업계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동물 진료 통계 집적과 보장 범위 확대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협회는 "수의업계와 보험금 청구 간소, 진료부 발급 의무 같은 반려동물 보험을 활성하려는 정부의 제도 개선 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