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학교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가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급 대폭 인상과 정규직과 수당 차별 철폐를 주요 뼈대로 한 임금교섭 요구안을사용자 측(교육청)에 제시했다.
15일 오전 학교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가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급 대폭 인상과 정규직과 수당 차별 철폐를 주요 뼈대로 한 임금교섭 요구안을사용자 측(교육청)에 제시했다.

인천시교육청과 임금교섭 줄다리기 중인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파업 찬반 조합원 투표 결과를 카드로 들고 나오며 교육청을 압박했다. 연대회의 측은 15일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물가 인상률을 반영한 기본급 인상과 직무보조비 신설, 정규직과 동일 기준으로 복리후생수당 적용 같은 핵심 쟁점을 사용자 측(시교육청)에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최저임금을 약간 웃도는 수준의 임금을 받는 탓에 매년 초 최저임금 미달에 따른 보전금 지급이 계속되는 상황"이라며 "기본급 대폭 인상과 직무수당 신설, 정규직과 견줘 명절휴가비를 비롯한 복리후생 수당 차별 해소로 저임금 구조를 개선하는 임금교섭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폐암 사망자뿐만 아니라 의심자까지 해마다 증가하는 상황에서 교육부 대처는 더디기만 하고, 이러한 열악한 조건을 견디지 못하고 중도 퇴사하는 학교급식노동자 비율도 55%에 이른다"며 "신규 인력을 제때 수급하지 못해 급식현장은 결원에 시달리는 형편으로, 저임금에다 고강도 압축 노동에 산재 위험까지 더해진 열악한 노동환경이 결원 사태의 핵심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주요 요구 사안에 덧붙여 10월과 11월에 걸쳐 전국 조합원 9만2천167명을 대상으로 한 파업 찬반 투표 결과 찬성률 91.4%(투표율 82.7%)가 나왔다는 점을 내세우며 언제든 파업에 들어갈 준비 태세를 갖췄다고 선포했다.

이수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인천지부장은 "정규직은 명절 밥상에 고기가 올라갈지 몰라도 비정규직은 생선 한 마리 올리기도 버거운 현실"이라며 비정규직 차별을 철폐하라고 요구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16일 교육감 면담에서 노조 측 요구안을 우선 듣고 수용 가능 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하겠다"며 "교육청도 교섭이 파업으로 번져 학생·학부모 불편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올해 안에 타결하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김동현 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