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 대통령 취임식 당시 보리치 대통령(오른쪽)과 그의 연인인 카라마노스[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해 3월 대통령 취임식 당시 보리치 대통령(오른쪽)과 그의 연인인 카라마노스[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가브리엘 보리치(37) 칠레 대통령이 4년여간 연인 관계를 맺어온 이리나 카라마노스(34)와 결별했다. 보리치 대통령은 이런 사실을 직접 소셜미디어에 공개했다.

보리치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장문의 글에서 "몇 주 전 저와 이리나는 미래에 대한 서로 다른 비전이 있음을 확인하고 각자의 길을 가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과정을 비공개로 진행했으면 좋았겠지만, 이야기를 직접 하는 게 더 낫다는 것을 우리 둘 다 알고 있다"라고 썼다.

그는 카라마노스에 대해 "비범하고 관대하며 총명하고 날카로운 여성"이라고 형용한 뒤 "나는 이리나에 대해 비난할 만한 게 하나도 없다. (이리나를) 무한히 존경한다"라고 적었다.

보리치 대통령은 "다른 사람들의 불행 가능성에 베팅하는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은 건 우리는 괜찮고, 둘 다 다른 파트너가 없으며, 모든 것이 오랫동안 논의됐다는 것"이라면서 "국정 운영에 한 치의 흔들림이 없도록 제 임무에 집중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칠레 일간지 라테르세라와 엘메르쿠리오는 두 사람이 앞서 4년여간 함께 생활해 왔다고 보도했다.

다만, 최근 각종 행사에 카라마노스의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서, 보리치 대통령과 여자친구의 관계를 의심하는 각종 추측이 제기된 바 있다고 매체들은 전했다.

페미니스트 활동가이자 사회학자인 카라마노스는 지난해 3월 보리치 대통령 취임 후 '영부인 의무'를 앞장서 개혁하면서 화제를 낳았다. "남편 직업 때문에 개인의 삶이 망가져서는 안 된다"는 논리였다.

그는 대통령 배우자에게 당연직으로 주어지던 대통령실 사회문화조정관 직책을 지난해 12월 내려놓은 데 이어 아예 조직 해산을 요청했다.

실제 보리치 대통령은 여성·어린이·가족 관련 재단 운영을 관장하는 조정관 업무를 유관 정부 부처로 모두 넘겼다.

이런 결정은 야당의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미 워싱턴포스트(WP)를 비롯한 외신의 주목을 받는 등 화제를 낳기도 했다.

다만, 카라마노스는 일부 장관 천거에 관여하는 등 영향력을 어느 정도 행사한 바 있다고 라테르세라는 보도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