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은 오는 23일까지 ‘탄소중립지원센터’ 위탁기관을 공모한다.

신청 자격은 지방자치단체 소속 기관, 국공립 연구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 출연 연구원,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등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 시행령 제63조 제1항에 따른 기관·단체다.

군은 탄소중립 실현의 실질적 이행 주체인 지방자치단체의 책무가 강화됨에 따라 업무 연속성, 전문성을 갖고 지역사회 탄소중립 이행 정책을 지원할 전담 조직으로 탄소중립지원센터를 내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센터는 지역 온실가스 기초통계 산정·분석과 탄소중립 기본계획·기후위기 적응 대책 수립·이행 지원 등 군 탄소중립과 관련한 업무를 지원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현재 경기도에는 수원·양주·포천·고양·안산·연천·의정부 7개 시·군이 올해부터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지정·운영 중이며, 도는 지난해 개소했다.

환경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하도록 2027년까지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를 포함, 총 100개소의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군은 지난해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기후위기 선제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천으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비롯한 16개 중점 과제, 탄소중립 정책 제안 프로젝트 추진 등 18개 부서 과제, 교통·냉난방·전기 들 분야별 44개 군민 과제를 마련해 추진했다.

올해는 정부의 탄소중립 세부 추진 전략과 방안을 반영해 실천계획 수정·보완 시행, 신규 과제 발굴, 자체 추진 실적 평가로 문제점·해결 방안 모색 등 탄소중립 실천 계획 추진에 나섰다.

군 관계자는 "탄소중립은 미래 생존을 위한 필수 과업으로,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아름다운 청정환경을 자랑하는 가평군이 지역 여건과 환경 특성을 반영한 탄소중립 성과를 이뤄 내 녹색성장도시로 거듭나고 탄소중립 선도 주자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