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정책에 대한 시민 불만이 크게 늘어났다.

21일 시에 따르면 소통민원실이 올해 접수한 시민 민원은 780건이다. 이는 지난해 647건에서 20%가량인 133건 증가한 수치다.

이 중 전화 민원이 498건(64%), 방문 민원이 282건(36%)이다. 방문 민원은 지난해 178건보다 104건이 증가했는데, 이는 사회 거리두기 폐지로 시청 앞 집회와 시위가 늘어난 원인이라고 풀이하지만, 구와 행정복지센터 같은 기초지자체 상담으로 해결이 어려운 개인 고충 방문 상담 민원도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자치구별로는 공통 198건(25%) 말고도 남동구 관련이 129건(16%)으로 가장 많았고 미추홀구 92건(12%), 서구 72건(9%), 중구 71건(9%), 연수구 68건(9%)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 거리 두기와 재난지원금 같은 지역 공통 민원은 대체로 줄었지만, 각종 개발과 보상·생활 민원이 대체로 늘었다.

남동구는 ▶소래습지 국가공원과 재개발사업 관련 ▶시청 앞 시위로 발생한 불편 ▶저소득층 생계 지원 요구 들 민원이 가장 많았다.

시민 소통 민원은 지하도상가 조례 개정, 국가공원 지정, 수도권매립지, 소각장 후보지를 포함해 지역사회 다수의 시민 목소리부터 난방비 지원 건의, 교통사고 보상 요구, 대출심사 통과 지원 요청, 층간소음 문제 진정, 반려견 등록 문의 같은 개인 고충이나 각종 생활 관련 민원까지 다양하다.

올해 해결한 대표 민원은 ▶영종 버스요금제도 신설 시행 ▶영종대교 통행료 무료 ▶건축물 원상 복구 행정명령 ▶점자도서관 공사 점자 안내문 설치 ▶신용보증재단 대출심사 처리다.

유지원 시 시민소통담당관은 "소통실은 시 권한 여부를 떠나 경청으로 공감하고 배려로 시민과 소통하는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누구든 문을 두드리는 열린 시민 공간이 되겠다"고 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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