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재훈(국힘·안양4) 부위원장이 전국에서 공포감을 불러 일으킨 빈대와 관련, 경기도의 선제 예방은 물론 사회취약계층을 배려하는 대응을 강력히 주문했다.

김 부위원장은 22일 경기도 보건건강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 빈대예방 대책을 철저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빈대 공포가 전국 곳곳으로 확산하고 있고 숙박시설과 집단거주시설을 비롯해 일반 가정에서도 빈대가 발생하면서 도민들은 ‘천으로 만든’ 도서관, 지하철, 영화관 좌석 이용조차 불안하다고 호소한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어 "현재 경기도의 빈대 발생 신고와 대응 현황을 잘 파악하고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운다’는 말처럼 빈대 방역용 살충제 약품의 인체 유해성은 없는지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을 선제적으로 살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사회 취약계층을 향한 대책에도 적극 나서주길 당부했다. 그는 "도가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만, 도민들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도내 열악한 복지시설을 포함해서 숙박업소, 다중밀집 지역 등 방역 강화와 질병관리청의 자료를 통한 홍보와 대책을 조속히 세우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도는 최근 도내 빈대 출현 민원 발생에 따라 지난 13일부터 별도 상황 해제 시까지 실·국 협력을 위한 ‘빈대 대책본부 구성과 점검·방제계획, 빈대 집중 점검·방제기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빈대 취약 시설을 중심으로 유관 기관과 협력해 점검을 실시 중이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