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 당 대표실을 찾은 정의당 김준우 비대위원장을 만나 면담 전 포즈를 취한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 개편안을 두고 당내 이견이 커 단일안 도출에 진통을 겪고 있다.

29일 오후 열기로 한 의원총회도 하루 늦춰 30일 열기로 했다.

민주당은 29일 소속 의원들에게 "오늘 의원총회는 내일로 순연됐다. 보다 많은 의원님의 참여 속에 선거법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더 충분한 시간 동안 논의를 위한 것"이라는 내용의 공지 문자를 발송했다.

현재 당내에선 비례대표 배분 방식과 관련해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놓고 의견이 팽팽하게 갈리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현 제도가 유지돼 국민의힘이 위성정당을 창당하면 원내 다수당 지위를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도 번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의원 75명은 전날 위성정당 출현을 방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한 바 있다.

혁신계를 자처하는 비명(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선거제 퇴행은 안 된다"며 "국민과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국회의원 배지 한 번 더 달겠다고,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국민의힘을 이겨보겠다고 약속을 모른 체하면 그만인가"라며 "역사와 국민 앞에 부끄러운 민주당 국회의원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나"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선거제를 둘러싼 당내 분열상이 커지자 당 지도부는 ‘병립형 회귀와 권역별 비례제 도입’이라는 절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역별 비례제의 경우 전국 비례제와 달리 비례대표 의원이 지역 대표성을 띠게 될 뿐 아니라 지역주의가 일부 완화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