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생제르맹 미드필더 19번 이강인이 29일 파리 생제르맹과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F조 5차전 홈 경기에서 뉴캐슬 미드필더 24번 미구엘 알미론과 볼을 다퉜다. /연합뉴스
이강인이 82분을 소화한 프랑스 프로축구 파리 생제르맹(PSG)이 뉴캐슬(잉글랜드)과 극적인 무승부를 거두고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16강 진출에 반걸음 다가섰다.

PSG는 29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의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3-2024 UCL 조별리그 F조 5차전 홈경기에서 후반 추가시간 터진 킬리안 음바페의 페널티킥 동점골 덕에 뉴캐슬과 1-1로 비겼다.

PSG 유니폼을 입고 처음으로 UCL에 선발 출전한 이강인은 공격포인트를 올리지 못하고 팀이 0-1로 뒤지던 후반 37분 마르코 아센시오와 교체됐다.

4-3-3 포메이션의 중앙 미드필더로 나선 이강인은 뉴캐슬의 단단한 수비를 뚫어내는 패스를 좀처럼 보여 주지 못했다.

승점 7을 쌓은 PSG는 3위(승점 5)가 된 뉴캐슬과 승점 2 차를 유지하며 2위를 지켰다.

AC밀란(이탈리아)에 3-1로 승리한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독일)가 조 선두(승점 10)를 더욱 굳혔다. 도르트문트는 최종전 결과와 관계없이 16강에 오른다.

F조는 혼전에 빠졌다. 4위(승점 5) AC밀란도 최종전 결과에 따라 조 2위 16강 진출을 기대해 볼 법한 상황이다.

PSG가 우세한 흐름을 이어 갔으나 선제골을 넣은 쪽은 보다 순도 높은 공격을 펼친 뉴캐슬이었다.

뉴캐슬은 전반 24분 미겔 알미론의 중거리슛을 골키퍼 잔루이지 돈나룸마가 쳐내자 문전에서 도사리던 알렉산데르 이사크가 재차 슈팅해 득점했다.

앞서 에너지 넘치는 드리블로 PSG 위험지역을 흔든 티노 리브라멘토의 플레이가 빛났다.

PSG는 후반 17분 란달 콜로 무아니 대신 브래들리 바르콜라를 투입하면서 공격의 활력을 높였다. 그러나 바르콜라는 후반 21분과 22분 음바페가 만들어 준 득점 기회를 잇달아 날려 버렸다.

PSG는 후반 53분 음바페의 페널티킥 골로 겨우 승점 1을 따냈다.

앞서 리브라멘토가 우스만 뎀벨레의 돌파를 막으려다 핸드볼 파울을 범해 페널티킥을 헌납했다.

한편, E조에서는 양현준이 선발 출전한 셀틱(스코틀랜드)이 라치오(이탈리아)와의 원정경기에서 0-2로 완패해 탈락이 확정됐다.

1무4패(승점 1)에 그친 셀틱은 최종전에서 승리해도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한다. 각 조 3위에 주는 유로파리그 16강 진출권도 물 건너갔다.

3승1무1패로 승점 10을 쌓은 라치오는 최종전 결과에 상관없이 선두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스페인·승점 11)와 함께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양현준은 87분을 소화했고, 오현규는 후반 24분 파울로 베르나르도와 교체되며 투입, 경기가 끝날 때까지 그라운드를 누볐다.

G조에서는 황인범의 소속팀 츠르베나 즈베즈다(세르비아)가 영보이스(스위스) 원정에서 0-2로 완패했다.

이미 16강 진출이 무산된 상태였던 즈베즈다는 이날 패배에 영보이스(승점 4)에 밀려 최하위(승점 1)로 내려앉았다.

즈베즈다는 최종전에서 승리해도 조 3위로 올라서지 못한다.

황인범은 선발 출전해 후반 45분까지 뛰고 교체됐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