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업밸리 조감도. /사진 = 인천시 제공
드림업밸리 조감도. /사진 = 인천시 제공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청년창업 지원시설인 ‘드림업밸리’ 사업이 사실상 취소로 가닥이 잡혔다. 격렬한 주민 반대를 비롯해 현실 문제에 봉착해서다.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취소를 위한 정산에 들어간다. 설계비를 비롯한 매몰비용 20여억 원 분담비를 공동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결정하는 과정이다.

드림업밸리 사업은 2017년부터 시가 준비한 청년지원주택 158가구와 사무공간, 미팅룸을 비롯한 청년창업 지원시설이 들어서는 복합단지다. 당초 미추홀구 용현동 667 일대에서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대지면적 7천617㎡인 용현동 664의 3으로 사업부지를 변경했다.

시는 국비 273억 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727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사업은 여러 문제에 봉착했다.

당초 청년창업 지원시설인 ‘창업마을 드림촌’으로 계획했으나 2019년 임대주택 158가구를 포함하는 드림업밸리로 변경하면서 인근 주민들의 동의 없이 진행했다는 반발과 해당 부지에 공공시설을 건립해야 한다는 격렬한 반대 여론에 휩싸였다.

윤상현(국힘·동·미추홀을)의원은 지난해 3월 사업부지를 기부한 SK스카이뷰 입주자들과 사업 전면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당시 윤 의원은 "용현동 664의 3 부지는 공공부지로 기부받은 땅인데도 시는 주민 동의 없이 사업을 밀어붙인다"며 "임대주택을 포함한 뒤 부지를 변경해 강행하는 건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강하게 반대했다.

더구나 해당 부지에서 멸종위기 보호종인 맹꽁이가 발견된 데다, 불소와 아연을 비롯한 오염물질까지 확인되면서 사업 추진 동력이 떨어졌다.

시는 결국 사업을 취소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대신 민간개발 중인 용현동 667 부지 일부에 청년창업 지원시설을 포함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실적인 문제로 드림업밸리 사업을 계속 추진하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새로운 방향으로 청년을 지원할 방법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다른 문제는 부지 활용 방안이다. 사업을 최종 취소하면 해당 부지 활용 방안 역시 재검토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생태공원으로 조성할 가능성이 높지만 교육문화시설로 전환도 고려 중이다.

하지만 구체적 부지 활용 방안은 오염된 토양을 정화한 뒤에야 결정된다. 정화 작업은 빠르면 1년, 늦으면 1년 6개월 이상 소요될 전망이다. 오염토 정화비용과 책임 소재를 놓고 이보다 더 긴 시간이 걸릴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

지역사회는 해당 부지에 교육문화 복합시설을 원한다는 태도다.

윤상현 의원은 "주민들은 교육문화 복합시설을 원한다"며 "미추홀구에 젊은이가 돌아오게 하려면 해당 부지에 놀이터, 영화관, 도서관, 공연장, 생태 공간을 포함한 ‘메가 라이브러리’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