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여성가족부 여성친화도시에 다시 지정됐다. 여성 정책 수다회 ‘지금 여기, 모두의 평등’ 활동 장면. <용인시 제공>

여성가족부가 용인시를 여성친화도시로 지정해 앞으로 5년 동안 지위를 유지한다.

3일 시에 따르면 2013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뒤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실천해 여성의 사회 지위 확보와 가족 친화 환경 조성 들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로 인정받았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의 사회 활동에 평등한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돌봄 가치와 안전 증진을 담보한 도시를 인증하는 제도다.

여가부는 여성 공무원 관리직 비율, 성인지 통계 구축, 거버넌스 운영, 여성 역량 강화 분야별 주요 사업 들 5개 영역 12개 지표를 평가해 여성친화도시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심사에는 22개 지자체가 지원해 용인시를 비롯한 15개 지자체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시는 2014년부터 10년 동안 양성이 평등한 도시를 만들려고 ▶성평등 정책 추진 기반 구축 ▶여성 경제·사회 참여 확대 ▶지역사회 안전 증진 ▶가족 친화 환경 조성 ▶여성 지역사회 활동 역량 강화, 5대 목표를 세워 다양한 정책을 수립했다.

시는 경찰, 여성폭력상담소와 협약을 맺고 전국 최초로 스토킹·데이트폭력 피해자를 지원하는 ‘WITH YOU’ 사업을 펼쳤고, 지역 소상공인과 이·통장을 대상으로 한 여성폭력 신고·옹호자 양성 교육인 ‘우리 동네 폭력 파수꾼’ 사업은 내년부터 전국으로 확대한다. 두 사업 모두 여성친화도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또 여성 친화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여성친화 도시재생사업과 경력 보유 여성 실태조사, 여성 정책 수다회 ‘지금, 여기, 모두의 평등’ 같은 협치 활동을 이어간다.

아울러 시는 지난 11년 동안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돕고자 경력 보유 여성을 채용한 기업에 고용장려금을 다달이 40만 원씩 지원했고, 여성 일자리를 창출하려고 골프 캐디 취업 지원과 공공사무원 양성사업을 추진했다.

이 밖에도 여성을 대상으로 일어나는 범죄를 미리 막으려고 안심택배함 운영과 여성 1인가구 안심키트를 배포 중이다.

여성친화도시를 향한 노력은 지자체 내부에서도 좋은 변화를 가져왔다. 지난 5년 동안 시 여성관리직 비율은 13%에서 29%로 크게 늘었고, 정책 결정을 위한 위원회 위촉 위원 중 여성 비율은 31%에서 42%까지 증가했다.

여성친화도시 사업 우수성을 인정받은 시는 국무총리상, 대한민국범죄예방대상 경찰청장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