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가 공공조달형 납품대금 연동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5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3년 제2차 공공구매제도활성화위원회’를 열었다.

공공구매제도활성화위원회는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활성화와 공공구매제도로 협동조합 발전을 모색하고자 6월 출범했으며,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이순종 회장이 위원장을 맡았다.

회의에서는 중앙회에서 추진한 공공조달형 납품대금 연동제 적용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공유하고, 공공분야 납품단가 문제 같은 업계 현실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 위원들은 "지난 몇 년간 글로벌 이슈로 인한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했으나, 중소기업은 원가 인상 요인 입증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해야 하고 지자체별로 원가 인상 조정 신청 처리기간이 상이해 원가 조정 없이 납품 시 발생하는 손익비용 부담으로 계약금액 조정에 어려움을 겪는다"며 "공공분야 연동제 도입으로 계약금액 조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순종 위원장은 "10월 민간시장에 납품대금 연동제가 시행된 만큼 공공조달 시장에도 납품대금 연동제를 도입해 정부의 신속한 가격 조정이 필요하다"며 "공공조달형 납품대금 연동제 추진과 더불어 내년은 중소기업자 간 경쟁 제품 지정 연도인 만큼 다양한 공공조달 이슈가 해결되도록 위원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노력과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기자 li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