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천남초교는 신건수 전통 연 전문가를 초청해 학생들에게 연 만들기 체험수업을 진행했다. <여주 천남초교 제공>
여주 천남초등학교가 특별한 재능기부 수업을 진행해 화제다. 지난 4일 전통 연을 연구하고 지역 학생들에게 알려 주는 신건수(83)연 할아버지를 초청해 전통 연 만들기 체험수업을 진행했다.

신건수 할아버지는 교직생활 중 만났던 ‘연’ 전문가 연수를 계기로 지금까지 연에 대한 배움을 이어 왔다. 또 개인 배움에 그치지 않고 퇴직 후에도 많은 학생들에게 전통 연을 알리고 싶어 코로나19 이전부터 천남초와 여러 학교에서 기부 수업을 진행한 지역 전문가다.

이번 수업은 1~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년별 2시간씩 진행했다. 학생들은 시중에서 구입한 제품을 만드는 수업이 아닌 다양한 색상의 한지로 연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지는 연을 활용해 ‘나만의 연’을 만들고 직접 날렸다.

정지우(4년)학생은 "알록달록한 한지 연을 만드니 신기했다. 매듭을 만드는 데 어려움도 있었지만 한지의 예쁜 색도 경험하고 연을 날리며 바람을 타고 뛰어노니 기억에 남을 듯싶다. 연 할아버지가 재미있는 수업을 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동희 교장은 "지역에 많은 전문가들이 마을 선생님으로서 학교와 연계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전통문화를 가르치고 아이들은 배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주=안기주 기자 ankiju@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