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손민영 기자
사진=손민영 기자

인천시 연수구 함박마을 내국인 상인들이 생계 유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거리로 나섰다.

함박마을 내국인 상가 생존권 대책위원회는 5일 연수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무분별한 외국인 우대 정책에 정작 내국인 상인들은 죽어 나간다"며 "내국인은 도저히 살 수 없는 환경에 생계를 위협받는 상인들을 위해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외국인 비율이 높아지며 범죄, 불법 주차, 쓰레기 무단 투기 같은 범법 행위로 내국인 상권이 큰 피해를 입고, 현재 진행중인 도시재생사업에도 내국인 상인을 위한 대책은 전무하다는 주장이다.

앞서 대책위는 내국인 상권 보호와 생계 유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진정서와 영업손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했지만 지원은 이뤄지지 않았다.

더욱이 구는 내년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 예산으로 58억 원을 편성했지만 내국인 상인을 보호하는 대책이나 보상금 지급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28년간 함박마을에서 가게를 운영한 이모(55)씨는 "구에서 영업손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요구해 40여 명 상인들이 다 제출했지만 시간 끌기에 불과했다"며 "인테리어를 바꿔 준다거나 환경을 개선해 주는 대책만 내놓았는데, 당장 전기도 끊기고 먹고살 수가 없는데 인테리어가 무슨 소용이냐"고 토로했다.

대책위는 "함박마을은 무분별한 외국인 우대 정책에 정작 내국인은 살지 못하는 러시아마을이 된 지 오래"라며 "자국민을 보호하는 현실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구 관계자는 "상인들이 요구하는 현금 지원은 법률적 근거를 마련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상황이라 환경개선공사를 제시했다"며 "다른 지자체를 봐도 현금 지원 사례가 없기 때문에 법률적 검토가 필요하고, 구를 떠나 인천시·중앙정부와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함박마을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돼 외국인과 상생을 목표로 2025년까지 총 240억 원을 들여 ‘고려인과 함께하는 상생교류소’와 ‘세계음식문화공간’, ‘특화거리’를 건립 중이다.

손민영 기자 sm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