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6일 검사 출신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데 대해 "검찰판 하나회 선배"라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당 언론자유대책 특별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언론 장악 기술자’가 실패하자 이번엔 특수통 검사로 ‘방송 장악 돌격대’를 삼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대책위는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 탄압, 방송 장악 아집은 국민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이동관 전 위원장 사퇴에서도 교훈을 찾지 못한 윤 대통령의 방통위 장악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2차 방송 장악에 나섰다. 김 후보자는 윤 대통령의 검사 재직 시절 직속상관으로, 윤 대통령을 필두로 한 ‘검찰판 하나회’ 선배"라고 지적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방송·통신 관련 커리어나 전문성이 전혀 없는 특수통 검사가 어떻게 미디어 산업 미래를 이끌어간다는 말이냐"라며 "공정과 상식을 철저히 짓밟는 어불성설 인사"라고 비난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결국 도로 검사냐"며 "5공 신군부가 정치군인들로 국가 요직을 독식했듯 대통령이 임명하는 모든 자리에 특수통 검사들로 채우려고 하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을 기필코 저지하겠다"며 "윤 대통령은 김 후보자 임명을 철회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인사를 추천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