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26년까지 도내 7개 시·군에 3천164㎿ 규모 ‘RE100 특구’를 조성한다. 민간기업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 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한 뒤 발생한 수익 일부를 지역주민에게 환원해 도민 이익과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6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경기도 RE100 특구 조성 여건 조사와 모델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 중으로 내년 3월 마무리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연구로 RE100 특구 후보지의 대규모 재생에너지 설비가 들어설 입지와 추진 전략을 발굴한다. RE100 특구는 태양광·조력·풍력 같은 분야별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해 기업 RE100 수요에 대응하고자 기획했다.

내년 3월 도출하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2026년까지 RE100 특구 조성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RE100 특구는 시흥·안산·화성·평택 4개 시의 ‘서해안 RE100 벨트’와 김포·파주·연천 3개 시·군 ‘북부평화경제 RE100 벨트’로 분류된다.

평택은 남양호와 평택호 인근에 영농형 태양광 설비를 설치한다. 안산은 시화호에 있는 조력발전 설비 증설에 더해 수상태양광도 확보한다.

시흥은 태양광발전 설비가 들어설 유휴 부지를 포함한 입지를 발굴 중이며, 화성은 에코팜랜드 일원에 태양광발전 설비를 구축한다.

김포·파주·연천 모두 영농형 태양광 설비를 설치한다. 김포·연천의 경우 각 산업단지 공장에 지붕형 태양광을 만들고, 파주에는 임진강 평화누리공원 주차장에 태양광 설비를 조성한다. DMZ와 간척지 인근 지역 입지 발굴과 재생에너지 설비 설치 가능성도 검토한다.

도는 각 지역 재생에너지 설비 규모에 맞춰 프로젝트형 펀드 같은 다양한 주민참여형 모델을 구상 중이다. 기업이 재생에너지 설비에 투자해 발생한 이익금 일부를 지역주민에게 공유하거나 기업과 주민이 재생에너지 인프라에 함께 투자해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다.

RE100 특구는 별도 도비가 들어가지 않고 기업과 지역주민들 투자로 진행돼 기업 참여를 위한 도의 유인책 마련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1.5% 저금리로 RE100 특구에 기업 투자유치를 유도할 방침이며, 장기 저금리의 기후대응기금 융자 사업에 많은 비중을 둬 정책자금을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며 "기업과 주민이 상생하도록 공공성도 최대한 확보하려 한다"고 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