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가까워지면서 정치권은 혁신위원회, 총선기획단을 구성하며 현역 의원 물갈이를 검토하지만 극심한 양극화와 진영 대립으로 지도부 입맛에 맞는 후보 줄 세우기 등 구태 공천이 이어지지 않을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여야를 불문하고 공천을 둘러싼 잡음은 선거 때마다 예외 없이 되풀이된 우리 정치의 오랜 악습이다. 전례를 보더라도 국회의원 후보 공천에 여당은 대통령을 위시한 지도부, 야당은 대표 중심 당권파가 거의 전권을 행사했다. 유권자 다수가 지지해도 공천 못 받는 경우가 허다하고, 후보자 자질이 어떻든 공천권자 눈에 들어야 공천을 따내니 국회의 진정한 주인이 국민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유권자는 진정으로 국민 의사를 대변할 후보자가 공천되길 원한다. 지난달 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제22대 총선 경실련 유권자운동본부’ 활동 일환으로 전체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불성실 의정활동(발의 건수 저조, 본회의 결석률·상임위 결석률 상위, 의정활동 기간 사회적 물의)과 기타 도덕성(과다 부동산·주식 보유, 전과 경력)을 건수별로 확인해 자질을 검증하고, 국회의원 22명을 ‘자질 의심’ 의원으로 분류했다. 

인천의 경우 지역구 의원 총 13명 중 불성실 의정활동, 도덕성 문제에 1건 이상 해당하는 의원은 6명이라고 한다. 여야는 구태에서 벗어나 뚜렷한 공천 기준을 세우고 높은 역량과 도덕성을 갖춘 후보를 공천해 정당한 후보자가 나라의 진정한 일꾼이 되도록 후보자 자질 검증에 철저히 임해야 한다. 공천 개혁은 단순한 물갈이가 아니다. 물론 정치인에게 공천은 생사가 달린 문제로, 공천을 받지 못하면 정치생명이 끝난다는 생각에 누구나 공천에 매달리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국민 뜻을 저버리고 권력의 눈치나 보는 후보자가 공천을 받게 해선 안 된다. 

이 나라 주인은 우리 국민이다. 따라서 공천은 정당이나 공천권자가 필요해서가 아니라 국민이 원하는 후보가 받아야 마땅하다. 불과 4개월 앞으로 다가온 선거다. 정치권은 더 늦기 전에 공천권을 나라의 주인인 국민에게 돌려 주도록 관련 법규 개정에 나서 주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