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는 7일 오전 10시, 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26회 제2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18일까지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제226회 제2차 본회의 기간에는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가 있을 예정이다.

또 이날 본회의에서는 김종복(국힘, 동탄4·동탄5·동탄6)·명미정(국힘, 비례)·전성균(민, 동탄4·동탄5·동탄6) 의원의 5분 자유발언과 조오순(국힘, 우정·남양· 매송 ·비봉· 마도 송산 ·서신· 장안· 새솔)·공영애(국힘, 봉담갑· 향남· 팔탄· 양감·정남) 의원의 시정질문이 있었다.

우선 김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2024 화성시 예산안’에 대해 "2024년 화성시의 예산 편성은 정부 세제개편 등 경제 여건 악화로 지방세 수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따라서 기존 지출에 대한 구조 혁신 등을 통해 건전재정 기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명 의원은 ‘아동범죄 위협으로부터 보호를 위한 아동보호구역 지정촉구’에 대해 "관내 아동범죄의 위협으로부터 취악한 곳을 지정해 아동을 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우리 화성시 관내에도 아동보호구역을 지정해 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전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긴축재정을 기조로 2024년 예산을 수립한 가운데 정부가 신속하게 집행하기 위해 행정력을 낭비하기 보다는 실제 집행이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곳에서 예산을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시정질문에 나선 조 의원은 시 독립운동의 역사를 인식시키기 위해 ‘쌍봉산공원을 쌍봉산 3.1 만세공원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과 독립운동 기념탑 조성방안’에 관해 질문했다.

이에 정명근 시장은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쌍봉산 3.1 만세공원으로 공원 명칭 변경을 검토하겠다"면서 "3.1 독립운동 기념탑은 시민들의 역사적 소양을 높일 수 있는 교양시설에 해당하므로 기념탑 조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공 의원은 노인의 심신건강과 건강한 노후를 위해 ‘게이트볼장의 냉난방기 설치와 파크골프장 추가조성 방안’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정 시장은 "게이트 볼장 냉난방기 설치는 추후 지구단위 또는 도시계획시설 단계부터 공원 내 게이트볼장을 실내건축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며 "파크 골프장 추가 조성 방안은 입지대상지와 관련해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