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무역세권 사업부지 내 김포 첫 대학병원 유치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김포도시관리공사와 인하대학교 간 건축비 분담, 책임준공확약서를 놓고 갈등만 거듭한 채 협의 과정에서 난항을 겪는 가운데 내년 정부의 병상수급 기본시책 시행을 앞두고 시민들은 염원했던 대학병원 유치가 없던 일이 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8월 제3기 병상수급 기본시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4년부터 병원 신·증설이 제한돼 올 연말까지 공사와 인하대 간 메디컬센터 건립을 위한 토지매매계약 등 법적·행정적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

한편, 7일 더불어민주당 김포갑 지역위원회는 "풍무역세권 메디컬캠퍼스 유치가 김포시의 뒤늦은 행정 때문에 무산 위기에 직면했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지역위원회는 "민선7기 당시 인하대와 합의각서(MOA)까지 체결하고 올 3월에는 풍무역세권 사업 주체인 공사와 인하대 측이 공사비 분담 실무 합의를 했음에도 그동안 후속 조치를 전혀 하지 않았다. 시민들 요구가 이어지자 뒤늦게 인하대 측에 사업이행계획서를 요구하며 관련 절차를 진행한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최근 공사 사장이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인하대 측이 제공받은 부지를 담보로 대출받아서 사업을 하겠다’고 주장했다"며 "그러나 인하대병원 예정부지는 학교부지에 해당하기 때문에 매도나 담보로 제공할 수 없음에도 사업을 추진하는 공사 사장이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을 한 행태는 결국 공사의 사업 추진 의지가 없다는 방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학병원 유치에 진정성이 있다면 MOA와 공사비 분담 방안 합의 등 기존 합의대로 관련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연말까지는 법적·행정적 실효성이 확보된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며 "보건복지부 제3기 병상수급 기본시책 예외 조항에 따라 올 연말까지 토지매매계약 등 법적·행정적 조치가 선행된다면 종합병원을 건립할 기회가 있다. 시는 마땅히 관련 절차를 조속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형록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은 "인하대 사업계획서의 검토 의견을 민간사업자들에게서 받아 인하대 측에 전달했다. 인하대가 민간사업자들이 요구하는 보완사항들을 마련한다면 공사는 민간사업자들과 함께 인하대에 대한 추가 지원 내용을 적극 협의하겠다 "고 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