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안전한 급식실 환경을 조성하고자 전국 최초로 관련 조례안을 마련, 추진에 나섰지만 반대 여론에 직면했다.

7일 도의회에 따르면 김옥순(민주·비례)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교육청 안전한 급식실 환경 조성·지원 조례안’을 입법예고 중으로, 현재까지 1천400건이 넘는 반대 의견이 개진됐다.

해당 조례안은 학교 들이 운영하는 급식실의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급식종사자 업무 경감·처우 개선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도교육청과 학교가 행·재정 지원을 하는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안전한 급식실 환경을 조성하고자 ▶교육감 책무 ▶급식환경 개선 ▶안전점검 ▶실내 공기 질 측정 ▶자동소화장치 설치 ▶건강관리 지원 ▶처우 개선 ▶휴게시설 설치와 휴식시간 보장이 담겼다.

하지만 아이들의 안전한 급식 제공을 전제로 하는 조례안임에도 영양교사들에게 안전관리 업무가 가중되리라는 우려가 나오면서 반대가 확산하는 모습이다.

도의회 홈페이지 의견쓰기 게시판에는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이럴 거면 급식실 전체를 없애고 위탁하라’, ‘현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조례 반대’ 따위의 반대와 비난이 쏟아진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안정적 학교급식 운영을 위해 업무를 분담하고자 발의한 조례"라며 "업무 가중이 아닌, ‘업무 분리’가 주요 골자다. 조례에서 급식과 안전을 분리해 영양교사는 안전한 급식 제공만 하도록 하고, 안전 부분은 따로 관리시키고자 발의했는데 오해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성남시 한 학교에서 근무하던 급식실 노동자가 폐암으로 사망했다며 급식실 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