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6개 부처 장관과 방통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김홍일 강도형 후보자 지명철회를 촉구하는 등 전의를 불태우고 있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9일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정치 검사 말고는 쓸 사람이 없느냐"며 철회를 요구했다.

당 검찰독재 정치탄압 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정부 요직 곳곳을 검사 출신으로 채워 넣고도 도무지 성이 차질 않는 모양"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사정 업무와 관련 없는 방통위원장 자리에 ‘친윤(친윤석열) 검사’를 앉혔다"며 "업무 관련성이라곤 눈 씻고 찾아봐도 없는 자리들까지 국가기관을 검사 출신들이 장악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김 후보자가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의혹과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에 면죄부만 주고 수사를 종결해 ‘정치 검사’란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윤석열 대통령은 검찰 수사권 행사하듯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불통 인사’, 국민적 반발에도 언론 장악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오기 인사’를 중단하고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또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과 폭력 전과가 드러난 것과 관련, "무책임을 넘어 대놓고 국민을 무시한 것"이라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형사 처벌 전과마저 있는 폭행 당사자를 장관 자리에 앉히겠다니 폭력에 대한 대통령과 정부의 인식 수준부터 검증해야 하는 건 아닌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석열 정부 국정 운영이 전 분야에서 낙제점인 가운데 인사 문제가 최악"이라고 비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