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대형 철도 건설 현장 7곳에서 110건의 지적사항이 확인됐다.

10일 도에 따르면 별내선 3·4·5·6공구, 도봉산-옥정선 1·2·3공구를 대상으로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5일까지 점검을 진행했다.

주요 점검 사항은 ▶강설, 강풍, 한파로 가설구조물 안전 상태 ▶비상시 임시 전력 사용 상태 ▶화재·질식 따위 현장 취약 시설 ▶콘크리트 동절기 습식공사 품질 확보 대책이다. 내년 상반기 개통을 앞둔 별내선 광역철도 공사는 시설물 설치 적정성과 안전시설물 설치를 중점 살폈다.

점검 결과, 별내선에는 공사장 주변 배수로 정비와 노출 상수도관 동파 대비, 정거장 화기작업구간 인화물질 제거와 같은 22건의 조치를 완료했다. 도봉산-옥정선은 공사장 진출입구 제설재 비축 부족, 골재 보관소 동해 방지 대책 미흡, 터널 내 조명시설 설치 부족 같은 21건을 조치했다.

도는 나머지 67건은 안전관리 계획서를 받아 조치를 완료할 때까지 꾸준히 추적 관찰해 안전관리할 방침이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건설사업 1공구 현장을 점검한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대형 철도 건설 현장은 수많은 장비와 인력을 투입하는 공사 현장이라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피해가 크다"며 "안전사고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별내선은 서울지하철 8호선과 연결, 서울 강동구를 시작해 구리시를 지나 남양주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다. 현재 공정률은 96.72%며, 내년 상반기 개통 목표다. 7호선 연장인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은 서울시 도봉동 도봉산역에서 의정부시 용현동 탑석역을 거쳐 양주시 고읍지구까지 연결한다. 현재 공정률은 24.82%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