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가 국가인권위원회와 함께 ‘2023 이주민 인권 실태와 정책토론회: 노동권과 디지털 인권을 중심으로’를 14일 개최한다.

11일 도에 따르면 토론회는 18일 세계이주민의 날을 맞아 열리며 도 외국인인권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민관협력 정책네트워크 포럼의 6번째로 올해 마지막 순서다.

이번 토론회로 센터와 국가인권위는 올해 가장 주목할 만한 이주 이권 현안을 점검하고 정책 대안을 공동 모색한다.

센터는 이주민 디지털 인권 실태조사에 근거해, 디지털 공간에서 이주민 인권침해 다양성과 심각성을 지적하고, 이주민 대상 디지털 인권침해 예방과 권리 구제에 필요한 즉각적인 개선방안 도입을 요청한다.

국가인권위는 임금체불 피해 이주노동자 실태와 구제 연구 결과 임금체불이 노동자와 그 가족의 생존권에 심각한 위협이라는 사실을 지적하고 이를 뿌리뽑고자 사회 분위기 조성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센터와 국가인권위 말고도 의정부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모두를위한이주인권문화센터,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도콜센터, 도이주민안전문화명예대사, 법률사무소 비움을 포함한 이주 인권 관련 다양한 전문가가 패널로 참가한다.

행사는 사전 신청과 당일 현장 참석 모두 가능하다. 사전신청은 토론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031-492-9347~8)나 이메일(gmhr@gmhr.or.kr)로 연락하면 된다.

금철완 노동국장은 "경기도는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사는 광역지방자체단체로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와 국가인권위원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정책 토론회를 환영한다. 토론회에서 이주민 인권침해의 객관적 실태가 사회 관심으로 퍼져 정책 대안을 모색할 적극적인 토론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도는 토론회에서 나오는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정책 마련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