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종료에 인천시와 지역 시민단체가 힘을 모은다.

인천시는 1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 범시민운동본부와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인천지역 23개 시민사회단체가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등 300만 인천시민 숙원인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9월 발족했다.

앞서 2월 수도권 3개 시도 기관장 회동을 계기로 환경부를 포함한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가 재가동됐다. 협의체는 대체매립지 조성,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 인천시 이관 등 4자 합의 주요 사항 이행을 꾸준히 추진했다.

이번 협약으로 시민단체와 시는 "임기 내 반드시 대체매립지를 확보해 수도권매립지를 이전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항 이행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 인천시 이관 등 4자 합의 이행을 촉구한다.

또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에 협력하고 앞으로 시를 자원순환 선도, 탄소중립도시로 만들어 나가고자 시민교육, 정책 홍보활동을 함께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지난 30여 년간 수도권매립지 운영으로 발생한 환경적·경제적 피해를 고스란히 견뎌 온 인천시민들이 직접 나서 시민운동으로 확대하려는 취지에 깊이 공감하고 존중한다"며 "인천시도 이와 협력해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한 4자 합의사항 이행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