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만남의 광장’인 부평역 광장이 노숙인 숙소로 변질돼 시민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라는 지적이다. 부평역 광장은 노숙인이 설치한 듯한 텐트 주변에 각종 쓰레기와 술병이 나뒹굴어 미관을 해쳤고, 악취를 풍겨 이곳을 지나가던 시민들은 길을 돌아 이동해야만 했다. 

부평역 광장 인근은 부평역과 부평 문화의거리가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은 곳으로, 늦은 시간대 음주자도 많아 노숙인으로 인한 범죄도 우려되는 실정이다. 더욱이 날씨가 추워지자 노숙인들이 지하철 역사로 몰려들면서 악취와 소음으로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지만 지자체와 인천교통공사는 이들을 제지할 마땅한 근거가 없어 퇴거 조치가 어렵다고 한다. 역 광장은 공공장소로 노숙인 출입을 막을 경우 인권침해에 해당해 위법행위가 아니면 강제 퇴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노숙인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줄 뿐 아니라 이들이 많이 모이는 지역은 범죄에 노출되기 쉬워 우범지대화할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준법정신이 부족한 노숙인들은 공공시설을 무단 점유하거나 음주·폭력 따위 사회문제를 야기해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물론 지자체도 마냥 손 놓고 있진 않다. 노숙인들의 재활을 돕기 위해 보호시설 입소 가능 여부를 파악하거나 입소를 적극 연계함에도 일부 노숙인들은 불편하다거나 답답함을 이유로 못 견디고 나와 공공시설을 점유하며 주민들에게 불편을 끼친다. 

노숙이 장기화할수록 노숙인에게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특히 겨울철 영하의 날씨는 이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전담인력 부족과 관련 시설 부재로 노숙인 관리·지원이 사실상 역부족인 실정이다. 지자체와 경찰도 수시로 단속하고 강제로 시설에 입소시키기도 하지만 해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돼 일시 보호가 아니라 긴 안목에서의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노숙인 문제는 단순한 개인이 아닌 사회구조 측면에서 인식하고, 이들 보호를 위한 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 노숙인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호하고, 재활·자립 기반을 조성해 무사히 사회에 복귀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촉구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