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합계출산율 0.7명이라는 초저출생 인구위기를 극복하고자 부서의 벽을 허물고 종합적인 접근 방식으로 해법 마련을 모색 중이다.

14일 도에 따르면 도는 저출생 대응 인구 해법을 마련하고자 지난 3월 20~40대 남녀공무원 100여 명과 난상토론을 벌이고, 경기도·산하 공공기관 직원 400여 명과 ‘인구문제 기회 토론회’를 열었다.

이후 6월 ‘인구톡톡위원회’ 발족으로 이어져 실질적인 정책을 마련 중이다. 아이원더를 비롯해 경기도 아빠하이, 기업대표, 전문가 들 200명의 도민참여단이 함께한다.

도는 인구톡톡위원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사업’ 소득 기준을 7월부터 폐지했다. 난임부부가 시험관 실패 시 지원금을 반환하도록 한 현행 제도 개선안에 대해서도 내년부터 시술비 지원을 진행하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소득 기준 역시 내년부터 폐지할 예정이다.

또 예기치 않은 임신과 출산 들로 고민하는 미혼모와 같이 위기에 놓인 임산부라면 누구나 24시간 익명으로 상담 가능한 위기임산부 안심상담 핫라인(☎010-4257-7722)을 10월 개설해 운영 중이다.

둘째아 이상 출산 가정 중 긴급 양육 공백이 발생하면 소득에 상관없이 1인당 30만 원 내에서 돌봄서비스 본인부담액을 지원하는 ‘둘째 아이 돌보미 지원’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생후 24~48개월 이하 아동의 돌봄에 참여하는 조부모와 사회적가족인 이웃에게는 월 30만~60만 원의 가족돌봄수당을 지급하며, 마을주민들이 만든 아동돌봄공동체 64개소에 1인당 월 20만 원의 기회소득을 지원한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