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 구분 없이 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들이 물밑에서 열띤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12일 예비후보 등록 개시일에 일찌감치 후보 등록을 마친 이들은 각 선거구의 대표자가 되고자 치열한 선거전에 돌입했다.

여야 정당 내 ‘개혁’과 ‘민생’에 대한 소리만 요란하지, 정치 현실은 단기적인 선거 승리만을 위한 꼼수정치가 판을 친다. 선거 승리에만 몰두한 전략전으로 국한되면서 매번 반복되는 고질적 문제 또한 수면 위로 급부상했다.

먼저 내년 4월 치러지는 제22회 국회의원선거가 목전에 다가왔지만 선거 절차의 첫 단추인 선거구 획정이 아직도 확정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구획정안에 불리함을 지적하며 반발하고 나서면서 일은 더 꼬였다.

이에 현역 위주 기울어진 운동장이 되리라는 우려와 더불어 유권자 권리가 침해되는 상황이 또다시 재현됐다.

국회에서 선거구 획정 문제가 공전하면서 정치신인이 자신을 알릴 기회조차 박탈당하고, 선거구 조정 대상이 된 유권자들 역시 지역에 필요한 정책과 그에 따른 예비후보자를 판별하지 못해 선거에서 지역 일꾼을 선출한다는 취지 자체가 무색해지기 때문이다.

여야는 빠른 시일 안에 선거구 획정을 확정해 현역 의원에 비해 불리할 수밖에 없는 정치신인들에게 자신들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총선에 도전장을 던진 예비후보자들 상당수가 전과를 보유한 인물들이라는 점도 정치혐오를 부추긴다. 음주운전은 기본인 데다 폭행·상해, 도주, 업무상 횡령, 업무방해·공직선거법·건축법 위반, 사문서 위조 등 전과 기록도 다양하다.

정당별 공천심사·경선 과정에서 후보자들을 면밀하게 검증한다고는 하지만, 선거 때마다 떠오르는 문제인 만큼 해결책이 필요하다. 예비후보자 등록 이전부터 각 정당의 철저한 검증 작업이 요구된다.

여야 모두 정치판도에서 절대 물러서지 못하는 이번 총선. 과거와 같이 소리만 요란하고 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정치 발전을 염원하는 국민들은 또다시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