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사 노후화로 소방공무원들의 안전성과 업무효율성이 떨어져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누차 제기되나 여전히 시정되지 않는다는 소식이다. 인천도 소방건물과 장비 노후화, 좁은 소방차고처럼 소방청사 상당수가 열악한 환경에 놓여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소방청사 1천244개소 중 15.7%(196개소)가 노후 청사로 분류됐으며, 인천은 27%(19개소)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인천지역 소방청사는 모두 83개로, 이 가운데 지어진 지 30∼40년이 넘은 노후 청사는 14개소에 이른다고 한다.

오래된 일부 청사의 경우 좁은 소방차고 탓에 출동할 때마다 소방대원들이 이동에 불편을 겪기까지 한다니 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 게다가 남녀 구분 없는 화장실과 협소한 업무 공간, 훈련 장소로 업무효율성마저 떨어지기도 한다고 한다. 더욱 허탈한 소식은 노후 청사 대부분이 비가 오는 날에는 누수가 발생해 누전과 화재 위험이 증가한다는 점이다. 이런 시설 상황에서 소방대원들에게 골든타임을 지키라는 말도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

화마에서 시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소방장비 상당수도 노후화된 장비라니 이해하기 어렵다. 낡은 장비로는 화재를 진압하지 못한다. 무엇보다 소방관들의 안전이 위협받기 때문이다. 소방관 안전을 확보하지 않은 채 소방관의 사기와 용기만을 기대할 순 없다. 인천시 소방공무원은 총 3천400명으로 출동 건수는 연간 22만여 건에 달한다고 한다. 

국비 지원 확대가 선행돼야 하겠다. 현재 소방예산 중 국비 지원은 10%에 지나지 않으며, 나머지 90%는 지자체 예산에 의존한다고 한다. 정부는 2020년 소방공무원 처우를 개선하고자 국가직으로 전환했지만 법 개정은 여전히 미뤄지고, 예산 또한 부족한 상황이라 한다. 정부가 당장의 예산 부족을 이유로 든다면 이는 소탐대실이다. 예산에는 조금 미뤄도 무방한 것이 있고 지금 당장 편성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있다. 부족한 소방인력 확충과 장비 예산 확보야말로 우선순위 배정이 시급한 분야라 하겠다. 소방예산은 곧 시민 생명과 재산에 대한 예산이다. 노후 소방시설 교체가 시급히 요청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