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과 북한의 긴장 상태가 연이은 북의 도발로 더욱 심각한 단계로 치닫는다. 북한은 17∼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동해상으로 발사하는 등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행위를 감행한다. 이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행위다. 

남북 분단 이후 한반도 평화체제를 수립하기 위한 남북한 간 노력에도 분단의 벽은 쉽게 허물어지지 않고, 오히려 양측은 서로를 적대시하며 총부리를 겨눈다. 그동안 북한은 남한을 협상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남북통신선을 차단하는가 하면, 개성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남북 간 합의 사항들을 하나하나씩 무효화시켰다. 최근에는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9·19 군사합의 중 일부 효력을 정지하자 군사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하면서 도발과 위협이 최고조에 이르러 인천시와 경기도, 강원도 접경지역 주민들의 우려가 커진다. 

남북 관계에서 긴장감이 높아지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건 주민들이다. 특히 도발 피해를 직접 경험한 연평도를 비롯한 서해5도와 강화도 등 군사분계선을 지근거리에서 마주하는 지역 주민들의 우려는 더욱 클 수밖에 없다. 북한과 인접한 서해5도에서는 1999년과 2002년 연평해전에 이어 2010년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사건 등 군사충돌이 이어졌다. 핵미사일 개발과 군사정찰위성 발사 등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를 수시로 위반하면서 우리의 정당한 대응 조치에 대해 북한은 적반하장식으로 위협을 가한다. 정부로서는 어떻게든 남북 관계를 개선시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달성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지만, 안타깝게도 북은 무력시위를 강화하며 정반대 행태를 보인다. 

남과 북은 이제라도 서로 간 쌓인 불신과 적대 감정을 청산하고, 상호 수교·교류를 통해 경제교역과 한민족 동질성 회복, 남북한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노력을 더욱 기울여야 한다. 그것이 한반도 평화체제 유지를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남북 간 더 이상의 상호 대립이나 갈등을 겪어서는 안 된다. 적대적 대립과 긴장, 갈등은 남북 모두에게 피해를 줄 뿐이다. 정부와 여야는 심각한 현 상황을 직시하고 강력 대응에 나서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