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송영길 전 대표가 구속되자 당의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당혹 기색이 역력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의 도덕성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모습이다.

게다가 검찰이 최대 20명에 달하는 ‘돈 봉투 수수’ 의혹 의원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할 것으로 보여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1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송 전 대표는 이미 탈당해 개인의 몸이라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돈 봉투 수수 의원들이 내년 1월부터 줄줄이 소환될 게 분명한데 총선 모드에 들어가는 당으로선 속수무책일 것"이라며 우려했다.

비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한 라디오에서 "돈 봉투를 수수했다고 여겨지는 20명 정도의 현역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가 곧장 이어진다면 이는 총선 공천 문제와 직결된다"며 "아마 국민의힘은 이 소환을 ‘김건희 특검법’ 물타기에 활용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송 전 대표의 구속을 ‘사필귀정’이라며 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586 운동권의 씁쓸한 윤리적 몰락"이라며 "공정해야 할 선거 과정에 매표라는 반민주적 수단을 사용해 당원을 기만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파괴한 것에 대해 일말의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하는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윤희석 선임대변인은 논평에서 "온갖 기행과 꼼수로 아무리 빠져나가려 해도 법은 반드시 정의를 구현한다"며 "의혹의 정점에 있는 송 전 대표 구속은 당연한 결과"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