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증 보행장애인의 장애인콜택시 이용이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이용자 편익이 증가할 전망이다. 인천 장애인콜택시 운행은 그동안 인접 지역인 서울 강서구와 경기 부천·시흥·김포로 한정했으나 21일부터 서울·경기 전역으로 확대 운행한다. 그러나 콜택시 대수가 부족해 이들의 이동에 차질이 불가피한 데다, 상담원 부족까지 겹쳐 운용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인천시는 올해 장애인콜택시 22대를 증차해 총 215대로 늘리고 광역이동 확대와 교통약자 이동권 강화에 나섰지만,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법에 따르면 특별교통수단 법정 운행 대수는 254대로 여전히 39대가 부족하다. 장애인이나 비장애인이나 이동권에 제약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고는 하지만 현재 운행 중인 장애인용 콜택시가 이용 건수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특히 시 외곽지역 거주 장애인이 배차받기는 더욱 어렵다고 한다. 대중교통은 누구나 이용하는 공공재로 모든 사람들이 고르게 이용해야 하며 어떤 사람도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 따라서 장애인 이동의 근본 불편 해소를 위한 콜택시 확충은 시급을 요하는 일이다.

이에 더해 지난 인천교통공사 행감에서 대표 감정노동자인 장애인콜택시 상담원이 인력 부족과 악성 민원에 고충을 겪어 운용에 차질을 빚는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장애인콜택시 대수를 고려한 콜센터 상담원 적정 인원은 25명이지만, 2명이 부족해 다른 상담원이 이들 업무를 떠안는 실정이다. 문제는 업무 강도만이 아니다. 일부 고객이 장애인콜택시 콜센터에 반복해서 전화를 해 업무를 방해하거나 폭언·욕설로 상담원 인격을 모독하는 경우가 잦아 업무 환경도 열악하다. 장애인콜택시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 상담원들의 노동 강도도 문제지만 욕설이나 막말 등 언어폭력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누구나 이용해야 할 대중교통 수단이 장애인이어서 제때 이용하지 못한다면 평등한 사회가 아니다. 장애인들이 제 시간에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장애인콜택시 법정대수 확보는 물론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구현을 위해 상담원 인력 부족과 열악한 업무환경 개선 노력이 함께 이뤄졌으면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