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관내에서 진행하는 공공건축물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지역건설업체 참여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하도급 계약을 맺은 곳이 한 곳도 없다고 나타나 시의 적극행정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실태조사는 황윤희(민주)시의원 제안으로 시가 처음 실시했다. 황 의원은 지난 11월 공공건축현장의 관내 업체 참여 실태조사도 실시해 달라고 시 집행부에 요청한 바 있다.

20일 황윤희 의원과 시에 따르면 현재 안성에서 공공건축물 건립사업이 진행 중인 곳은 공도시민청, 옥산동 가족센터, 현수동 평생학습관, 낙원동 안성맞춤 공감센터, 삼죽면 행정복지센터, 대림동산 장애인복지시설 건립공사 총 6곳이다.

현재까지 시와 민간업체 간 진행된 계약 건수는 총 30건으로, 이 중 관내 업체와 맺은 하도급 계약은 전무했다.

다만, 자재와 노무, 장비 이용에서는 원도급사의 경우 자재 28%, 노무 59%, 장비 89% 수준으로, 하도급사는 자재 44%, 노무 31%, 장비 52% 수준으로 관내 업체와 거래했다.

이는 자재, 노무, 장비에서는 전체 과반 비율로 관내를 이용한 셈으로, 원도급사의 경우 집행금액 15억7천만 원 중 7억2천만 원을, 하도급사의 경우 62억7천만 원 중 29억8천만 원을 관내에서 집행했다.

관내 업체와 하도급 미계약 사유로는 ▶자체 협력업체 선정 33% ▶관내 업체 정보 부족 30% ▶관내 시공업체 없음 10% ▶시공 전문성 부족 20% ▶공사비 견적 과다 7% 순으로 조사됐다.

이 중 ‘관내 시공업체가 없다’는 답변의 경우 관내 시공업체는 있으나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결과적으로 관내 업체 정보 부족이 하도급업체 미계약 사유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안성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에 근거해 분기별로 참여 실태를 조사하거나, 공정별 시공능력과 자격을 갖춘 관내 업체 홍보에 적극 나서 계약률을 높여 나가겠다"고 했다.

황윤희 의원은 "관내 업체 발전과 성장을 위해 건설사업 인허가 단계에서 더 적극 이용을 권고할 필요가 있다. 대형 기업에 비해 관내 업체 규모가 작다면 작은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측면도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민간 대형 건축공사 현장도 적절한 비율을 책정해 관내 업체 이용을 더욱 권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성=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