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ESG 경영은 기업의 환경·사회적 그리고 지배구조 측면에서 풀어야 할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 전략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공유가치 실천을 위한 ESG 내재화 과정에서 중소제조업은 ESG형 경영으로의 대전환을 시도해야 한다는 뜻을 내포한다. MZ세대들을 중심으로 주요 소비자군을 형성하게 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도를 높아지게 하는 대전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ESG 경영은 브랜드 가치와 기업의 평판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고, 금융기관과 투자자의 관심 대상이 되기도 한다. ESG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은 소비뿐만 아니라 자금 조달에도 유리하다. ESG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은 그 반대다. ESG 성과가 투자자들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담겼다고 볼 수 있다. 투자자들은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을 선호하며, 이는 장기적 성과와 안정성에 긍정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다루는 데 있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 에너지 효율성 증가,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재활용 같은 조치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지 않는가? 규제·법률 준수에서도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많은 국가는 환경·사회 책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다. ESG 기준을 준수함으로써 기업은 법적 문제를 방지하고 규제에 대응하게 된다. 

다음은 노동력 확보·유지에 역할을 한다. ESG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이는 잠재적 고객과 노동력에 긍정 이미지를 제공한다. 직원 유치와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협력 파트너와 공급망 관리에서 좋은 역할을 한다. ESG를 채택한 기업 간 협력은 전체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을 늘린다고 본다. 중소제조업의 ESG 경영으로의 전환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사회 영향을 창출한다. 다시 말하면 시장 요구와 경쟁 우위를 위해서다.

현대에는 환경·사회적 책임을 고려한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높아진다. ESG를 실천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식과 긍정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ESG 경영을 통한 대전환은 중소제조업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ESG를 고려하지 않는 기업은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잃고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워진다. 반면 ESG를 수용하는 기업은 ESG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다. 금융시장에서 ESG 기준을 적용하는 투자가 늘어나며, ESG 성과가 높은 기업은 자금을 더 쉽게 조달한다. 

ESG 원칙을 실천하는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인식된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다. 중소제조업이 ESG를 수용하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긍정적인 사회적 평가를 받게 된다. 많은 국가에서는 기업이 환경보호, 노동자 권익, 지역사회 발전 등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키도록 규제를 강화한다. ESG를 준수하는 기업은 미래에 대비해 규제를 준수하고 사회적 책임을 충족시키는 게 중요하다. 

ESG를 통한 환경적 효율성은 종종 에너지 비용 절감이나 재활용을 통한 원가 절감으로 이어진다. 지속가능한 생산 방법과 효율성 개선은 중소제조업이 비용 관리를 강화하고 더 효과적으로 운영하도록 도와준다. ESG 경영은 기업과 소비자 간 관계를 강화하고 장기적인 신뢰 구축에 도움을 준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고객들과의 장기적 관계를 유지한다. 

중소제조업이 ESG 경영을 통한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려면 이러한 이유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조직 안에서 ESG 원칙을 적극 수용하고 실천하는 데 힘써야 한다. 중소제조업이 ESG 경영으로 대전환을 시도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ESG 경영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도록 돕는다. 자원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장기적으로 경제적 성과를 향상시킨다. 그리고 ESG 경영 관심이 커지면서 기업의 ESG 실적은 투자자, 고객, 파트너, 규제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중요한 평가 요소로 부각한다. ESG 경영이 강조되는 시대에는 이를 충족하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더 강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셈이다.

ESG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 수요가 증가한다. 투자자들은 기업의 재무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다루는지에도 큰 관심을 갖기 때문에 ESG 경영은 투자자의 신뢰를 구축하고 투자유치에 도움을 준다. 규제를 잘 준수해 긍정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다. 또 환경·사회적 가치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ESG를 실천하는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긍정 평가를 받는다. 따라서 ESG 경영으로의 전환은 비즈니스의 장기 성공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할 때 중요한 전략적 선택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