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일부 구역의 토양과 지하수 오염이 심각하다고 나타났다.

26일 인천녹색연합이 환경부에서 전달받은 ‘캠프마켓 D구역 환경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D구역 일대 터 25만9천849㎡ 중 오염 면적은 27%인 7만1천10㎡에 달하며, 오염 부피는 9만3천933㎥로 추산했다.

토양환경보전법상 23개 오염물질 중 다이옥신을 비롯한 14개 항목 오염이 확인됐다. 또 지하수법상 17개 항목 중 8개가 지하수 수질 기준을 초과했다고 나타났다.

건물이나 시설 부지를 제외한 토양 대부분이 오염됐고, 건물과 시설물 부지 일부에서도 오염이 확인됐다.

오염 현황을 보면 공원 등으로 사용하는 1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적용했을 때 크실렌 최고 농도는 기준치의 67배, 납은 55배, 톨루엔은 42배, 석유계총탄화수소와 아연은 35배, 벤젠은 34배를 초과했다.

이 밖에 다른 오염물질을 확인한 조사 지점에 유류 저장탱크, 주유소, 폐기물 보관소가 일부 존재했다고 확인됐다.

앞서 인천녹색연합은 캠프마켓 D구역 환경보고서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진행했으나 환경부가 비공개 방침을 바꾸지 않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재판부는 "환경조사 결과를 공개해도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보고서를 공개하라고 판결했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지하 매설물과 토양오염 현황에 대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며 "오염 원인자인 주한미군에게 정화 비용을 청구해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 부평구에 있는 캠프마켓 터는 한미 합의에 따라 전체 44만㎡ 중 A·B구역 21만㎡가 2019년 12월 반환됐고, 나머지 D구역 23만㎡은 최근 주한미군에서 국방부로 공식 반환됐다.

최상철 기자 c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