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안 우수 건축물을 소개하는 경관아카데미가 유튜브를 통해 시민들을 만난다.

‘2023년 IFEZ 경관아카데미’ 영상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IFEZKorea)에서 27일 오후 2시부터 누구나 시청 가능하다.

경관아카데미는 올해 IFEZ 경관어워드에서 우수 건축물로 선정된 13개 가운데 지난해 소개하지 않은 6개 건축물의 건축가가 직접 건축계획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경관을 고려한 디자인 개념·내용은 물론 설계가 확정되기까지 숨은 이야기, 경관 행정 등 IFEZ에 건립될 6개 건축디자인에 대한 진솔한 에피소드를 담았다.

2023 IFEZ 경관어워드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송도 이랜드 복합개발사업을 설계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전민영 수석은 건축은 공공재라는 견해와 다양한 프로그램이 하나의 디자인 로직으로 정리한 건축물을 소개했다.

송도 SK바이오사이언스 글로벌 R&PD센터를 설계한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김종석 마스터는 주변 환경을 고려한 저층형 설계와 견고하고 단단한 이미지를 표현한 디자인을 설명했다. 복합 쇼핑공간과 리조트 공간이 함께 계획된 송도 롯데몰을 설계한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이윤혜 본부장은 리차드 마이어 파트너사와 송도의 새로운 이미지, 가치에 대한 고민으로 곡선을 통해 따뜻한 경관을 가진 건축물 계획을 소개했다.

3단계를 거쳐 완성될 송도 Ki20블록 롯데바이오로직스 공장 시설을 설계한 ㈜창조종합건축사사무소 서준철 이사는 대규모 매스로 곡선을 이용한 부드러운 이미지, 수직과 물결을 표현한 디자인 특징을 설명하고 본인의 건축철학을 이야기했다.

영종도 한상드림아일랜드 의료블록에 시니어 레지던스를 설계한 ㈜종합건축사사무소 디자인캠프 문박디엠피 배기두 부사장은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고려한 디자인과 시니어 레지던스라는 건축물 용도가 결정된 과정을 이야기로 풀었다.

청라국제업무지구 안 공공시설인 청라생활문화센터를 설계한 천일종합건축사사무소 김범수 소장은 건축물 디자인 계획이 변경된 과정과 수변공원을 고려해 자연을 건축물까지 끌어들인 경관계획을 소개했다.

변주영 인천경제청 차장은 "앞으로 IFEZ를 세계 최고 수준의 도시 경관을 갖춘 매력적인 도시, 걷고 싶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로 가꿔 가겠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